본문 바로가기
건강하게 돈벌기/해외주식으로 건강하게

2023년 아시아 주식 시장의 극과 극: 중국의 실망과 다른 국가들의 부상

by 졸린토끼 2023. 12. 31.

2023년 중국 : 기타 아시아 증시 비교

2023년은 아시아 시장에서 투자자들에게 극명한 대조를 보여준 한 해였습니다. 일본의 벤치마크 지수는 33년 만에 최고치를 기록했고, 홍콩은 4년 연속 하락세를 이어갔으며, 인도는 IPO 시장의 선두주자로 부상했습니다. 이러한 분기점 뒤에는 중국의 코로나 이후 회복에 대한 실망감이 큰 원인으로 작용했습니다.

 

홍콩의 대표적인 항셍지수(Hang Seng Index, HSI)는 80개의 블루칩 주식을 추적하는 지수로, 올해 13.8% 하락하며 1969년 출범 이래 첫 4년 연속 하락세를 기록했습니다. 시장은 1월 초 홍콩이 중국 본토와의 국경을 개방하면서 반등했지만, 이후 금리 인상과 중국 경제의 침체로 인해 이중 타격을 받았습니다. 홍콩 화폐는 미국 달러에 고정되어 있어, 홍콩의 금리는 미국의 금리를 따라가지만, 도시의 경제 활동은 중국과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항생

 

중국 경제의 둔화는 본토 주식에도 영향을 미쳤습니다. 상하이와 선전의 주요 주식을 포함하는 CSI 300 지수는 11.4% 하락했습니다. 대부분의 동남아시아 주식들은 베트남과 인도네시아를 제외하고 중국의 영향으로 인해 하락세를 보였습니다. 특히 태국의 SET 지수는 중국 경제와 관광에 크게 의존하는 나라로, 15.2% 하락하며 주요 아시아 시장 중 가장 나쁜 성적을 기록했습니다.

 

중국 본토 투자자들은 특히 홍콩 상장 주식에서 발을 빼고 있으며, 본토와의 연결 계획을 통해 316.96억 홍콩 달러(약 406억 달러) 상당의 주식을 매입했는데, 이는 2018년 이후 가장 낮은 수치입니다. 이는 시장이 중국 금융 주식에 크게 치우쳐 있기 때문이라고 분석가들은 말합니다.

 

홍콩의 항셍지수가 2023년에 부진한 성적을 거둔 이유 중 하나는 중국의 주요 국영 은행들의 부진 때문입니다. 중국 건설은행, 중국은행, 중국공상은행 등 3대 국영 은행은 비즈니스 대출이 둔화됨에 따라 예금 금리를 낮추고 수익성을 높이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또한 부동산 문제가 확산됨에 따라 주요 은행들은 부실 대출이 증가하는 문제에 직면하고 있습니다.

중국의 소비자 신뢰도에 대한 장기적인 우려는 AIA와 같은 보험 회사들로부터 투자자들을 멀어지게 하고 있습니다. HSI에서 세 번째로 큰 비중을 차지하는 AIA의 주식은 올해 22% 이상 하락 하였습니다.

 

중국의 규제 체제에 대한 불확실성은 또 다른 걱정거리로 남아 있습니다. 12월 22일에는 베이징이 온라인 게임 지출을 억제하기 위한 초안 규정을 발표한 후 텐센트 홀딩스의 시가총액에서 460억 달러가 사라졌습니다.

 

투자자들이 중국을 벗어나면서 일본, 인도, 그리고 대만과 한국의 기술 허브로 관심을 옮기고 있습니다. 이들 시장의 주요 지수는 2023년에 두 자릿수 이상 상승했으며, 일본의 닛케이 225가 거의 30%로 가장 높은 상승률을 기록했습니다.

 

일본 주식의 부활은 개선된 기업 거버넌스를 포함한 여러 요인의 결과였습니다. 이는 국가의 규제자들이 수십 년 동안 해외 투자를 자극하기 위해 노력해온 것입니다. 홍콩에 기반을 둔 비영리 단체인 아시아 기업 거버넌스 협회(ACGA)는 최근 보고서에서 일본을 12개 아시아 태평양 시장 중 호주에 이어 두 번째로 높게 평가했습니다. ACGA의 창립자이자 사무총장인 제이미 앨런은 전체 점수가 64.6점으로 "끔찍하다"고 평가했지만, 개혁을 향한 추진력과 주식 시장 랠리가 이제 "서로에게 시너지 효과를 주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투자의 귀재 워렌 버핏이 일본의 5대 무역 회사인 이토추, 마루베니, 미쓰비시 코퍼레이션, 미쓰이 & Co., 스미토모 코퍼레이션에 대한 보유 지분을 늘렸다는 사실이 밝혀지면서 추가적인 추진력을 얻었습니다.

 

일본 주식의 상승은 또한 증가하는 이익과 공격적인 주식 매입에 의해 촉진되었습니다. 도쿄에 상장된 최상위 "프라임" 회사들의 총 순이익은 2024년 3월에 끝나는 회계연도에 12%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며, 올해의 매입은 12월 26일 기준으로 8.2조 엔(약 575억 달러)에 달했습니다.

 

블랙록은 이번 달 일본 주식에 대한 "매수" 입장을 재확인했습니다. "우리가 일본에서 보고 있는 기업 개혁이 시장 성과를 이끌기 시작했고, 이것이 계속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라고 블랙록 투자 연구소의 아시아 태평양 최고 투자 전략가인 벤 파월이 말했습니다.

 

인도 IPO

 

 

블랙록은 또한 인도에 대해 긍정적인 입장을 보이고 있습니다. 남아시아 국가는 "지난 12~18개월 동안 중국이 주식 시장으로서 어려웠고, 투자자들은 자연스럽게 '우리가 무엇을 볼 수 있을까?'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라고 파월이 말했습니다.

 

그러나 인도의 매력은 중국의 대체재를 넘어섭니다. 파월의 동료인 아시아 태평양 ETF 투자 전략 책임자인 토마스 타우는 "지난 1년 동안 그리고 앞으로 많은 해 동안 장기적인 아시아 성장 스토리를 찾고 있는 투자자들에게 그것은 현재 인도입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주식 시장 역학의 변화는 초기 공모(IPO)에서 반영되었습니다. 2023년에는 뭄바이가 IPO 수에서 세계적인 리더로 등극했으며, 홍콩은 6위로 떨어졌습니다.

 

아크샤이 사우니, 뱅크 오브 아메리카의 아시아 태평양 주식 자본 시장 공동 책임자는 홍콩과 일본을 포함한 다른 시장들 간의 성과 격차가 내년에 기업들이 상장을 선택하는 곳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